현재 위치:»임신·출산»콘텐츠

[임신 1개월] 아기가 생겼어요

● ● ● 

임신 1개월

아기가 생겼어요

● ● ● 

태아의 상태

이 시기를 ‘수정란 상태’라고 합니다. 임신 4주가 될 무렵 태아는 동그란 머리에 아치형의 등과 기다란 꼬리를 가진 척추동물의 모습을 갖춥니다. 임신 4주 만에 단일 세포에서 수백 개의 세포로 분열하여 신경, 근육, 혈관, 골격 등 인체의 주요 계통을 갖춘 조직된 세포로 변합니다. 아직 기관이 형성되지는 않았지만 심장, 뇌, 척수, 감각기관의 기초가 만들어져 기능을 발휘합니다. 

엄마의 변화 

마지막 생리 이후 배출된 난자는 정자를 만나 수정이 됩니다. 이 수정란이 난관을 통해 이동한 다음, 7~10일 후 자궁 내막에 착상하면 임신이 됩니다. 수정란이 착상되는 7일 동안 임신부는 몸의 변화를 잘 못 느낍니다. ‘임신이 아닐까’라는 느낌을 주는 증상은 4~5주 정도 지나서 나타납니다. 이 시기에는 임신부에게 체온의 변화가 생겨 가벼운 몸살기가 있는 것처럼 미열이 나고 몸이 나른함을 느낍니다. 임신을 하면 기초 체온이 내려가지 않고 배란기처럼 36.7~37.2℃ 정도의 미열이 임신 13~14주까지 계속됩니다. 또 어떤 임신부는 아랫배가 아프거나 변비와 같은 증상을 느끼기도 하고, 질 분비물이 많아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 이런 증상이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check point

생리 예정일이 7일이 지나도 생리가 없으면 소변 검사를 통해 자가 임신 테스트를 해봅니다. 수정된 지 4주가 지나야 100%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수정 2주 후에 검사해도 90% 정도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임신이 예상된다면 약물이나 방사선 촬영 등에 주의해야 합니다. 

글·사진 베이비트리 

Next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