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건강·생활»콘텐츠

일시적으로 빈혈이 올 수 있습니다

● ● ● 

엄마가 알아야 할 

두 살에서 세살까지

자연주의 육아법

● ● ● 

엄마 뱃속에서 받은 철분은 생후 6개월 이후로 점차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성장이 왕성한 이 시기에 적혈구가 많이 소비되면 아기 몸의 철분은 늘 모자라게 됩니다.

결정적으로 돌이 지나면 분유를 떼고 생우유를 먹게 되는데,

우유는 철분이 부족한 대표적인 음식이고 철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기에게 우유 알레르기가 있으면 우유를 많이 먹었을 때 철분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빈혈은 헐허증에 속합니다

분유를 끊고 밥으로 넘어가는 이행 과정에서 밥을 잘 안 먹으려는 아기들이 있습니다. 밥을 잘 먹지 않으면 일시적으로 영양 불균형과 함께 빈혈이 나타납니다. 빈혈이 심하면 철분제를 따로 먹여야 하지만 보통은 밥과 반찬을 골고루 먹이면서 철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좋아집니다. 아기들을 진찰하다 보면 병 때문이 아니라 잘못된 식습관으로 빈혈이 생긴 경우가 상당수입니다. 빈혈은 두뇌 신경 발육, 성장 속도와 면역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으니 특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한방에서는 빈혈을 혈허증으로 봅니다. 혈허증은 철 결핍뿐 아니라 조혈기능, 혈액의 순환 기능, 혈액의 영양 및 산소 공급 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통칭합니다. 몸의 구성 요소가 부족하고 영양 상태가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단순히 빈혈 수치가 정상이라고 해서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아기의 얼굴에 혈색이 없고, 몸이 말라 있고, 어지러워하며, 손발이 차면서 감기에 잘 걸리고, 성장 발육이 늦다면 혈허증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혈허증은 오장육부 중에서 심장, 비위, 간이 허약할 때 잘 생깁니다. 따라서 허약한 장기의 기능을 개선하면 증상도 나아지게 됩니다. 빈혈 수치가 낮은 아이가 허약한 장기 기능을 개선하는 한약을 복용한 후 다시 빈혈 수치가 오르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지요.

하지만 아기가 앓는 빈혈에 항상 혈허증에 해당하는 약만 쓰는 것은 아닙니다. 소화기의 상태에 따라 비위의 기운을 도와주는 처방을 함께하기도 합니다. 식욕이 좋아지고 소화가 잘되어야만 빈혈에 좋은 음식도 몸에 잘 스며들기 때문이지요. 간혹 감기가 심해 잘 먹지 않으면 일시적으로 빈혈 증세가 나타나는데, 감기가 낫고 식욕이 돌아오면 빈혈이 같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이럴 땐 식욕을 되찾고 나서 두 달 때쯤 후에 다시 검사를 해보는 게 좋습니다. 먹는 것 하나만 좋아져도 빈혈이 없어지는 수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아기가 고기, 생선, 채소를 충분히 먹으면 빈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유를 오래 먹이면 빈혈에 좋습니다

돌이 지나면 분유는 끓어야 하지만 모유 수유는 계속해도 됩니다. 모유와 분유에 들어 있는 철분의 양은 비슷한데 모유에 있는 철분이 분유보다 훨씬 더 잘 흡수됩니다. 즉 모유 수유가 빈혈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아기에게 빈혈이 있을수록, 할 수 있을 때까지 모유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빈혈 증세가 있으면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이세요. 육류와 생선, 곡류, 과일, 채소 등에 철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식품은 간, 콩팥, 고기, 창자, 달걀 노른자, 말린 완두콩, 강낭콩, 땅콩, 말린 과일(포도), 녹색 채소 등입니다.

철분은 우리 몸에 들어와 헤모글로빈의 주성분이 되어 빈혈을 치료해줍니다. 붉은색 고기나 창자의 철분은 채소의 철분보다 흡수가 더 잘됩니다. 또한 과일과 채소에 들어 있는 비타민C는 철분 흡수를 촉진하여 함께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굳이 철분 보충제를 먹이지 않아도 철분이 많이 든 음식을 매일 먹이면 빈혈이 서서히 좋아집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 및 먹는 요령

아기에게 빈혈이 있을 때 가장 좋은 것은 음식을 통해 철분을 보충해주는 것입니다. 대추는 철분 함유량이 11.4~24mg/100g으로 식물성 식품 가운데 가장 많은 철분이 들어 있는 식품입니다. 또한 한방에서 피와 기를 보해주는 대표적인 약재로 사용됩니다. 생대추는 제주산 귤의 두 배가 넘는 비타민C가 들어 있는 영양 식품으로, 마른 대추 10개와 멥쌀로 죽을 쑤어 수시로 먹이면 빈혈에 효과가 있습니다. 대추죽은 재생불량성 빈혈,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철 결핍성 빈혈, 과민성 자반증 등에 두루 응용될 정도로 좋은 음식입니다. 대추만 간식처럼 먹여도 좋습니다.

용안육도 좋습니다. 용안육은 용의 눈이란 뜻으로 열매가 동물의 눈처럼 생겼습니다. 물 1,000cc에 용안육 30g을 충분히 달인 후, 그 물에 죽을 쑤어 아침저녁으로 아기에게 먹입니다. 아기 몸이 차다면 인삼 4g 정도를 함께 넣어 달입니다. 또한 대추 20g과 용안육 20g을 물 1,000cc에 달여 수시로 먹여도 좋습니다. 용안육 20g을 달인 물에 녹차 2g을 우려내어 하루 2번쯤 나누어 마시게 해도 비슷한 효과가 있습니다.

검은 콩을 넣은 밥을 지어 먹이고, 땅콩 30g과 멥쌀 30g으로 죽을 쑤어 하루 두 번씩 먹여도 좋습니다. 이때 반찬으로는 달걀 요리가 좋습니다. 토마토와 소의 간을 먹기 쉽게 조리하여 먹여도 도움이 되지요. 수삼 한 뿌리와 대추 15개를 기름기가 적은 부위의 쇠고기와 함께 삶아 요리해도 훌륭한 치료식이 됩니다. 단 몸에 열이 많은 아기에게는 삼 대신 황기를 넣어 먹이세요.

출처 : 자연주의육아백과

Next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