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놀이·교육»콘텐츠

젓가락총의 매력과 만드는 방법

  » 베이비트리 송년회때 권오진 선생님이 젓가락총 사격 시험을 보이는 모습. 한겨레 자료사진

프롤로그 

지난 베이비트리 송년회에서 젓가락총 사격대회를 열었더니 반응이 뜨거웠나보다. 담당 기자님이 젓가락총에 대한 원고를 부탁하였고, 그래서 세부적인 내용에 대하여 쓰려고 한다. 이것의 역사는 1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처음에는 젓가락과 철사를 재료로 사용하였기에 모양과 기능이 열악한 형태였다. 하지만 그 후 5번의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기능은 단순하게 하였으며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게 했다. 젓가락총의 대한 과거를 살펴보면, 때론 물총서바이벌게임이 끝나고 한번에 100여 명이 동시에 사격대회를 했으며, 백화점 문화센터에서는 200여명이 동시에 사격대회를 한 적도 있다. 그야말로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의 마음도 빼앗아버리는 매력이 숨어있다.

1.젓가락총의 매력

1)마음이 설레인다: 이 놀이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설레임의 발생이다. 사격대회를 시작하면 마음이 저절로 춤을 추게 된다. 그 이유는 총알인 고무 밴드에 숨어있다. 사격을 하면 고무 밴드가 날아가는 모습이 보이지만, 사실 맞는 경우보다 맞지 않는 횟수가 더 많다. 왜냐하면 밴드의 특성상, 정확하게 사격을 해도 결코 직직운동을 하지 않는다. 또한 목표물이 가깝기 때문에 쉽게 맞출 것으로 예측하지만 아슬아슬하게 빗나가는 경우가 더욱 많다. 바로 그 순간을 직접 목격하게 됨으로서 마음이 무너지고, 애간장이 타들어가면서 놀이 속에 빠져든다. 그러면서 동시에 스트레스는 날아간다.

2)돈이 안 든다:요즘, 장난감 가격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고가격이 많다. 그래서 가계에 부담이 많다. 하지만 이 놀이는 돈이 들지 않는다. 만드는 법도 간단하여 약간의 의지와 시간이 있으면 된다. 하지만 내구성도 좋고, 가족이 함께 할 수 있기에 시간의 투자 대비 매우 높은 효율성을 가진다.

3)창의성과 집중력이 저절로 향상된다:일반적으로 구입하는 장난감보다 아빠가 만들어주는 장난감이 아이에게 창의성을 더욱 향상시킨다. 또한 이 놀이의 속성에는 자동으로 집중력을 향상시키게 된다. 굳이 집중하란 말을 할 필요가 없다. 그냥 함께 놀고, 즐기면 저절로 집중력이 향상된다.

2.젓가락총 사격 놀이의 기본 규칙

1)목표물과의 거리:목표물이 탁구공인 경우, 어른은 2.5미터, 아이(7세 기준)는 2미터이다. 종이컵인 경우 어른은 3미터, 아이는 2.5미터를 권장한다.

2)목표물의 종류:탁구공, 종이컵, 야구르트병, 풍선

3)사격자세:양궁 자세와 같이 서서 자세를 취하며 총을 잡은 손을 쭉 뻗은 후 일반 사격과 같이 가늠자와 가늠쇠를 통하여 겨냥을 한다.

3.젓가락총 놀이의 종류

1)목적물 맞추기:일반적인 놀이로 목적물을 많이 맞추는 사람이 우승하는 게임이다. 사람이 많을 경우, 손바닥에 펜으로 정(正)자로 기록한다.

2)스트라익 샷건:일명, 홀인원게임이다. 참가자 중에서 한 사람이 목표물을 맞추면 즉시 게임이 종료된다.이 놀이는 10명 이상이 하는 경우에 유용하며 특징은 목적물과의 거리가 일반 거리의 2배 정도가 되어야 한다. 스릴과 서스펜스가 있지만 동시에 허탈감을 맛볼 수 있다.

3)복식:집에서 하는 경우, 2팀으로 나누어서 할 수 있다.5개나 10개를 먼저 맞춘 팀이 승리한다. 진 팀은 엉덩이로 이름쓰기, 또는 노래 3곡 부르기, 설거지 하기 등을 한다.

4.젓가락총의 간이 수리법

젓가락총으로 사격을 하다보면 2가지 현상이 발생한다. 첫째는 방아쇠가 조금씩 올라간다. 하지만 이럴 경우, 엄지손가락으로 눌러주면 해결된다. 두 번째는 방아쇠가 앞쪽으로 조금씩 이동한다. 이 때는 엄지와 검지로 방아쇠 부분을 잡고 뒤로 당겨주면 해결된다.

5.주의사항

-아이가 젓가락총으로 사람을 겨냥하지 않도록 사전에 주의를 준다. 약속을 지키지 않을 경우, 꼴밤을 맞는다고 약속을 한다.

-만일 총알인 고무 밴드에 맞아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가까운 거리에서 맞아도 그저 약간 따끔할 정도이다. 고무 밴드의 형태가 원형이며 또한 고무이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성은 없다.

6. 젓가락총 만드는 법

 

*재료:젓가락 4개, 고무밴드2개, 케이블타이 5개

1)젓가락 1개로 손잡이와 방아쇠를 만든다.

 

2)젓가락 3개를 가지고 케이블 타이로 묶어서 총열을 만든다

3)방아쇠를 끼워서 고무밴드로 위와 같이 묶는다.

4)손잡이를 끼운 후, 반드시 먼저 위와 같은 방향으로 케이블타이를 묶는다.

 

5)나머지 케이블타이를 묶어서 X자가 되게 한다.

 

6)붉은 점 사이를 고무밴드로 묶어서 방아쇠가 작동하게 하면 완성이다.

 

7)총구 바로 옆에 케이블 타이로 고정을 시키고, 칼로 V자 홈을 내서 고무밴드가 잘 들어가도록 한다.

7)이제 케이블타이를 바짝 자른다.

*케이블 타이는 항상 단단하게 묶어야 젓가락 총으로서 기능을 발휘한다.

에필로그 

장난감은 아이들이 매우 좋아한다. 그래서 부모들은 새로운 장난감을 자주 사주려고 하며, 기뻐하는 아이를 보고 보람을 느끼기도 한다. 하지만 아이의 입장에서 세상의 모든 사물이 새롭고 또한 경이롭다. 그러므로 새로운 장난감, 새로운 환경, 새로운 만남에 마음이 늘 설렌다. 하지만 장난감의 운명은 그리 길지 않다. 그저 몇 주 동안 아이와 생활하다가 이내 베란다로 쫓겨나가고, 다시 박스 속에서 퇴물로 버려지기 십상이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부모에게는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 이제, 돈도 들지 않고 또한 다양한 인성이 발생하는 장난감을 만들어서 아이와 놀아보자. 엄마와 아빠들이 어린 시절에 놀았던 만들기 놀이라면 무엇이든 아이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 신문지로 모자, 배, 비행기 만들기나 지난 잡지책에서 그림오리기, 박스로 자동차나 칼, 총 만들기 등도 매우 훌륭한 장난감이다. 바로 세상의 모든 물건들은 아이에게 훌륭한 장난감 소재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 2012년 베이비트리 송년회에 참석한 아이들이 젓가락총 쏘는 모습.

Next Article